교육학

평생교육의 특성

요구르트마셔 2023. 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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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생교육은 평생교육의 성격과 원리에 따라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첫째, 평생교육은 학교 교육과 달리 본질적으로 탈 정형성을 그 특징으로 한다. 평생교육은 교육의 시기에서부터 교육의 장소, 교육 대상, 교육담당자, 교육체제,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과정, 교육 방법, 교수학습 자료 및 교계, 교육평가 방식 등에 거처 획일적이고 경직된, 그리고 폐쇄적이며 정형적인 교육적 요소가 학교 교육에 비해 극소화된다. 반면에 개방적이고 다원적이며 자율적인 탈 정형 성적 교육의 요소가 강한 특징을 지닌다. 둘째, 평생교육은 타인의 강요나 외부의 기대에 의해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성인 학습자들이 자신의 필요와 교육적 욕구에 따라 자율적으로 교육을 선택하며 자율적 의지로 교육 참여를 결정하게 된다. 미리 정해진 교육과정에 의해 교육받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전 과정에 학습자가 함께 참여하여 자율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해하게 되는 특성을 지닌다. 셋째, 평생교육은 상호학습, 주고받는 학습의 특성을 지닌다. 학습자 상호 간, 교사와 학습자 간 상호교류와 피드백을 통한 학습이 중요시되는 상호학습의 특성을 지닌다. 넷째, 학교 교육이 준비 교육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속성을 지니는 것과는 달리 평생교육은 현실 지향적이고 실용적이며 즉각적인 적용 가치를 지니는 교육이 중시되는 특성을 지닌다. 다섯째, 평생교육은 학교에서의 학생 대상 교육과는 달리 교육 대상, 담당자, 목표, 내용, 방법, 교육 시기, 교육 시간, 교육 장소 등이 매우 다양하고 비 획일적이며 유동적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따라서 평생교육의 프로그램은 매우 다양하고 이질적인 교육과정의 특성을 지닌다. 여섯째, 평생교육은 학교 교육에서의 성적 중심 또는 결과 중심 교육과는 달리, 교육이 이루어지는 과정이 중시되며 성과에서도 외재적 성과보다는 내재적 성과, 그리고 학습 결과의 외적인 객관적 평가보다는 학습자 자신의 만족감과 성취감이 훨씬 더 중시되는 특징을 지닌다. 일곱째, 평생교육에서는 계획, 실행, 평가 전 과정에서 모든 학습구성원이 함께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생교육에서 참여와 공존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서 학습자가 무엇을 배우고자 원하는지에 관한 교육적 요구 분석이 중요하다. 평생교육에서의 학습자는 스스로 필요에 따라 요구를 구해 나가는 주체로서의 학습자이다. 따라서 평생교육에 있어 교수와 학습자는 수직적이고 위계적이며 권위에 기초한 주종관계가 아니라 수평적이고 대등한 관계 하에 함께 참여하고 공존하는 특성을 지닌다. 여덟째, 평생교육에서는 삶의 과정에서 축적되어 온 삶의 경험이 최대의 학습자원으로 중시되고 그 활용이 강조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각 개인 학습자의 경험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경험 중심적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구성되는 특성을 지닌다. 끝으로, 평생교육은 자발적이고 비 의무적인 참여에 의한 자율적 학습이므로 무엇보다도 학습 자체가 즐거운 학습이 되어야 하며 학습자에게 학습을 통한 내적 만족과 즐거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는 적정의 유희적 요소가 가미되어 학습자들의 내적 만족감과 지적 욕구 충족을 통한 희열이 중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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